'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인증 이벤트 개최…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기대
전 국민 대상 소비쿠폰 활용 독려…총 700명에 온누리상품권 및 기프티콘 증정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이 전 국민에게 지급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신청 개시를 기념하며 내달 17일까지 소비쿠폰 사용 인증샷 이벤트 '민생회복 소비쿠폰, 이렇게 잘 썼어요'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소비 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며, 참가자들은 식당, 전통시장, 학원 등 지역 상점에서 소비쿠폰을 사용한 경험을 공유하고 경품을 받을 기회를 얻는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은 21일,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신청 개시에 맞춰 소비 활성화 및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한 대국민 참여 이벤트 '민생회복 소비쿠폰, 이렇게 잘 썼어요'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8월 17일까지 진행되며, 소비쿠폰을 활용하여 우리 동네 가게의 활력을 되찾는 데 기여한 시민들의 생생한 경험을 공유하고, 더 나아가 전 국민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지역 경제 선순환을 촉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정부가 지급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민들의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정책이다. 이번 소비쿠폰 신청은 9월 12일 오후 6시까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을 통해 가능하다. 국민들은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지급받을 수 있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이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소비 패턴에 맞춰 가장 편리한 형태로 쿠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소비쿠폰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실질적인 소비 진작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단순히 소비쿠폰 사용을 장려하는 것을 넘어, 소비쿠폰이 지역 상점들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는 점을 알리는 데 주력한다. 참가자들은 소비쿠폰을 사용하여 동네 식당에서 따뜻한 한 끼를 해결하거나, 전통시장에서 신선한 농산물을 구매하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소비쿠폰이 가져다주는 긍정적인 변화를 인증샷으로 담아 공유하게 된다. 이러한 공유는 다른 시민들에게 소비쿠폰 사용의 좋은 사례를 제시하고, 아직 쿠폰을 사용하지 않은 이들에게도 적극적인 사용을 독려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이렇게 잘 썼어요'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소비쿠폰을 사용한 가게의 전경이나 이용 장면을 담은 '인증샷'과 함께 '#힘이되는소비쿠폰', '#민생회복소비쿠폰', '#우리동네가게응원' 등 세 가지 필수 해시태그를 개인 인스타그램 피드에 게시해야 한다. 게시물을 올린 후에는 이벤트 게시물에 '참여완료' 댓글을 남겨야 최종적으로 참여가 완료된다.
이벤트 참여자들은 대한민국 정부 인스타그램 채널을 팔로우하고, 가족, 친구, 지인 등을 태그하여 이벤트를 소문낼 경우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당첨자는 8월 25일에 발표될 예정이며, 총 700명에게 푸짐한 경품이 지급된다. 온누리상품권 1만 원권이 300명에게, 음료 기프티콘이 400명에게 각각 증정될 예정이다.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이번 이벤트의 취지에 부합하며, 기프티콘은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제공하여 참가자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정부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은 이번 인증샷 이벤트 외에도 9월에는 '나만의 특별한 사연을 담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수기 공모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이 공모전은 단순히 소비쿠폰 사용 후기를 넘어, 소비쿠폰이 개인의 삶이나 지역 사회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감동적인 사연이나 기발한 활용 사례를 발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우수작으로 선정된 사연들은... 더보기